실시간 뉴스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10대 두아들, 5년간 배당액 130억 '슈퍼 금수저'


GS·승산·GS ITM 지분가치만 850억…당국·정치권도 '예의주시'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허용수 GS에너지 사장의 10대 두 아들이 연일 GS 지분을 매입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이 최근 5년간 GS그룹으로부터 받은 배당금만 13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중·고등학교를 다니는 이들이 특별한 경제활동 없이 막대한 배당금을 받으면서 눈총을 사고 있다.

17일 금융감독원 전자정보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허용수 GS에너지 사장의 미성년자 자녀인 허석홍(18), 허정홍(15)군은 올해 5월 기준, ㈜GS 지분 140만1천841주를 보유했다. 지난 14일 종가(5만1천원) 기준 이들의 지분가치는 무려 715억원에 달한다.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모습 [사진=GS]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모습 [사진=GS]

이들은 GS그룹의 비상장 계열사 ㈜승산과 지난해 말 일부 지분을 사모펀드에 매각한 GS ITM 지분도 보유하고 있다. 허석홍·정홍 군은 올 초 기준 승산의 지분 18만8천103주를, GS ITM은 2만4천734주를 각각 보유 중이다. 손순익가치와 순자산가치를 3:2대 기준으로 가중평균하는 방식으로 계산하면 142억원으로 추산된다.

결국 이들은 특별한 경제활동도 한 적 없이 GS를 비롯해 승산과 GS ITM의 857억원 지분가치를 보유하고 있다는 뜻이다. 앞서 GS그룹 허창수 회장의 작은 아버지인 고(故) 허완구 승산 회장은 2016년 자신의 GS 주식 일부를 허석홍군에게 넘기면서 노골적인 '부의 대물림' 논란이 일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들이 받는 배당금만 해도 천문학적인 것으로 계산되고 있다. 허석홍·정홍 군은 지난 5년간 ㈜GS로부터 91억7천만원의 배당금을, 승산으로부터는 26억7천만원, GS ITM으로부터는 14억8천만원 등 총 133억2천만원을 GS그룹으로부터 받았다.

물론 미성년자의 주식보유 자체가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안은 아니다. 하지만 오너일가 미성년자 자녀들의 주식보유의 경우에는 편법증여 문제나 일감몰아주기 등의 문제도 불거지는 데다 중·고등학교에 다니는 이들이 특별한 경제활동 없이도 막대한 배당금을 받는 것이 정당한지 의문이 생긴다.

특히 업계에서는 주식 증여가 부의 대물림 수단으로 전락하면서 금수저들의 불공정한 사회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일각에서는 이들이 주식을 보유하는 과정에서 편법이 벌어졌을 가능성도 있는 만큼 당국의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더욱이 주가상승으로 인해 시세차익, 배당금 수령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만 놓고 봐도 증여비용을 줄이고 그룹 내 영향력도 행사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주식 증여가 부의 대물림 수단으로 전락한 만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국세청은 지난 2016년 GS그룹 내 이뤄지는 미성년자 자녀에 대한 주식 편법 증여 문제를 놓고 세무조사를 진행했지만, 별 소득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와 행정당국도 GS 일가의 이같은 주식 편법 증여에 대안을 찾고 있는 상황이다.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아이뉴스24와의 통화에서 "GS 일가처럼 미성년 자녀에게 미리 주식을 증여한 것은 배당과 현금을 확보하고 기업지배에 유리한 구도를 갖추기 위한 것"이라며 "현행법 위반은 아니지만, 절세가 분명한 만큼 가중세 부과 등 방안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웅 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10대 두아들, 5년간 배당액 130억 '슈퍼 금수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