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카카오, 댓글 '추천 순' 배열 접나


포털업계, 드루킹 파문으로 댓글 개편안 마련 고심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국내 포털이 드루킹 파문으로 댓글 시스템의 공감 순(추천 순) 배열 방식 폐지를 검토 중이다.

이번 사건으로 매크로로 포털 댓글 공감 순을 조작했다는 논란이 일면서 '추천 순' 정렬 방식에 많은 지적이 이어지고 있는 것. 포털 업체들은 댓글 폐지론까지 불거진 상황에서 정렬 방식을 포함, 댓글 시스템 전면 개편을 논의 중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카카오는 추천 방식의 댓글 정렬 폐지를 검토 중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공감 순 폐지도 검토 대상 중 하나"라며 "이용자들이 참여한 댓글 정책 이용자 패널을 중심으로 다양한 개편안을 마련,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 관계자도 "댓글 정렬 방식에 대해 다각도로 고민하고 있다"며 "현재는 검토 단계이며 이용자 반응까지 고려해 개선안을 내놓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네이버는 순공감순, 최신순, 공감비율 순 댓글 정렬 방식을 운영 중이다. 이 중 순공감 순이 기본설정 돼 있다.

순공감순은 이용자들이 누른 공감에서 비공감 수치를 뺀 순위대로, 최신순은 말 그대로 최신순대로, 공감비율 순은 공감수에서 공감수와 비공감수를 더한 값을 나눈 비율대로 댓글을 배열하는 방식이다.

카카오는 추천 순, 최신순, 과거순으로 댓글을 나열한다. 추천 순은 추천에서 비추천 수를 빼서 정렬하는 방식이다. 카카오는 기사가 노출된지 한 시간 정도는 최신순, 이후는 추천 순으로 댓글을 정렬하는 게 기본이다.

이 중 이용자들이 누르는 공감(추천) 방식의 댓글 정렬 방식이 가장 큰 비판을 받고 있다.

포털 업체들은 이용자 편의 차원에서 이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이는 여론의 지표 역할을 하면서 플랫폼 영향력을 키우는 역할을 했던 것도 사실이다.

최신 순 정렬도 매크로에서 자유롭지 않지만 공감이나 추천 순은 의견이 다르면 '알바다', '댓글로 힘을 보여 주자'식의 댓글 전쟁을 부추키는 측면이 더 컸기 때문이다.

나은영 서강대 교수는 "(심리학적으로) 상대 집단과 차별성을 더 뚜렷하게 부각시켜야 자기 집단의 존재 이유가 생긴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며 "이러한 심리가 선택성, 익명성, 정서성이 강한 인터넷에서 더 심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포털이 표현의 자유라는 명분이든, 수익이라는 현실적인 이유에서든 댓글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댓글 시스템 전면 개편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치권 압박도 거세지고 있다.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날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현재 제도상 포털에 댓글 다는 것 자체는 막을 방법이 없다"며 "다만 댓글을 최신순으로 달면 여론조작은 불가능하게 돼, 포털의 전향적 검토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도 "댓글이 공감순으로 우선 정렬되는 구조에선 빠른 시간 안에 공감을 많이 받는 특정한 소수 댓글 영향력만 강화된다"며 "네이버가 포털의 공적 책무에 대한 자각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조작이 용이한 공감순 정렬을 폐지하고 랜덤 방식이나 최신순으로 댓글란을 바꾸는 방식으로 개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카카오, 댓글 '추천 순' 배열 접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