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05 주요 인프라 솔루션 5] 매니지드 호스팅 서비스


 

2000년도 IT 업계에는 닷컴 붐과 함께 웹 호스팅을 필두로 한 호스팅 서비스가 각광 받기 시작했다. 그 동안 IDC(Internet Data Center)와 호스팅 서비스 업체들은 상면 임대와 인터넷 회선과 같은 단순 설비만을 제공하는 코로케이션 서비스와 군소 웹 사이트 운영을 위한 웹 호스팅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제공해 왔다.

그러나 최근 IDC의 상면 부족 현상, 단순 서버나 네트워크 장비를 임대하는 호스팅 업계의 공급 과잉과 출혈 경쟁에 대한 대안으로 체계적인 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 서비스를 통한 부가 가치를 제공하는 매니지드 호스팅 서비스가 주목 받고 있다.

수요자의 관점에서 봤을 때, 자사의 IT 인프라를 소유하거나 직접 관리하지 않고 전문 호스팅 서비스 업체에 운영을 위탁해서 얻는 혜택이 점점 가시화 됨에 따라 매니지드 호스팅 시장의 미래는 더욱 긍정적이다. 오늘날 빠른 변화와 치열한 경쟁을 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들은 더욱 유연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실시간으로 도입, 확장 및 업그레이드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매니지드 호스팅은 이러한 요구 사항을 지원하는 인프라 서비스로 꼽히기 때문이다.

단순 시스템과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로케이션 서비스에서 확대된 매니지드 호스팅의 기술적 특징은 네트워크 및 서버 관리 서비스뿐만 아니라 스토리지 및 백업, 모니터링, 보안, 로드밸런싱, 그리고 전문 기술지원 서비스 등을 추가함으로써 호스팅의 부가 가치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특히 보안 서비스는 인터넷 바이러스 확산 등의 피해에 따른 보안사고를 예방하고, 백업 및 로드밸런싱 서비스는 예측하기 어려운 재해로부터 고객 비즈니스의 연속성과 고 가용성을 지원하므로 이미 많은 기업들에게 이들은 필수 적용 솔루션이 되고 있다. 또한 모니터링 서비스를 통해 기업은 보안의 취약성을 사전에 점검하고 예방할 뿐만 아니라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자원의 배치 현황을 실시간 파악함으로써 효율적으로 IT 자원을 관리할 수 있다.

비즈니스의 측면에서 매니지드 호스팅이 주는 가치는 다양하다. 우선 기업은 IT 인프라를 자체 구매하고 구축하는 비용을 줄여 초기 투자 비용을 낮출 수 있다. 전체 서비스 기간으로 보았을 때 전문 IT 서비스 벤더의 규모의 경제를 통해 기업은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경우에 비해 비용 절감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기업의 재무적 측면에서도 IT 자산에 할당된 고정비를 변동비화 함으로써 기업의 현금 흐름을 개선하고 향후의 시장 변화로 인해 발생될 비용을 더욱 유연하게 통제 관리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전문 IT 서비스 업체가 제공하는 신기술과 전문 인력을 통해 기업이 자체적으로 보유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비용이 드는 전문 기술 및 IT 지식을 쉽게 확보함으로써 기업의 IT 운영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 궁극적으로 매니지드 호스팅 서비스는 기업이 핵심 비즈니스 역량 강화를 위해 더욱 많은 자원과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준다.

즉 기업은 신뢰할 만한 IT 서비스 업체와의 서비스 파트너십을 통해 비용절감, 내부 비즈니스 역량 강화와 IT 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전기나 수도를 사용하듯이 실시간으로 IT 자원에 접속하고, 그 서비스를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한다는 개념의 유틸리티 컴퓨팅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IT 서비스 업체들이 유틸리티 컴퓨팅을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 센터의 관리 및 가상화 기술에 필요한 기반 인프라와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매니지드 호스팅 서비스는 이런 유틸리티 컴퓨팅 개념을 선도하는 서비스 모델이다. 기업이 IT 장비를 소유, 운영하는 대신 전문 유틸리티 컴퓨팅 업체가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한 만큼의 비용을 청구하는 방식이 이 서비스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서는 표준화된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을 사용량 기반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Software as a Services: SaaS)' 모델의 구축과 확산에도 매니지드 호스팅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이 유틸리티 컴퓨팅 서비스를 위한 기반 인프라의 확산과 수요의 증가와 함께 매니지드 호스팅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수준과 범위도 더욱 발전할 것이다.

예전에 비해 자사의 IT 소유권을 전문 업체에게 이전하는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줄어들고 있다. 이는 기업이 자사의 핵심 역량에 집중하고 부수적 지원 기능들은 각 분야의 전문 업체에게 맡기는 아웃소싱의 가치를 인정하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이러한 기업의 인식 변화와 더불어 유틸리티 컴퓨팅 서비스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매니지드 호스팅 서비스가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는 IT 원동력으로써 자리매김 하기를 기대한다.

/전선영 한국IBM 글로벌서비스 컨설턴트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05 주요 인프라 솔루션 5] 매니지드 호스팅 서비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