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종오]인터넷 대통령, 노무현과 오바마


"Obama Would Be Our First Internet President.(오바마는 미국의 첫 번째 인터넷 대통령이 될 것이다)"

미국의 참여형 뉴스사이트 딕닷컴(www.digg.com)에 올라온 내용의 제목이다. 이글을 쓴 사람은 "루스벨트가 첫 번째 라디오 대통령이 됐고 케네디가 첫 TV 대통령이었던 것처럼 미디어로 인터넷을 극대화 하는 방법을 안 오바마는 첫 번째 인터넷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블로그네트워크 서비스인 와이어드(blog.wired.com)는 4일자(현지시간)로 'Propelled by Internet, Barack Obama Wins Presidency(인터넷으로 힘받은 오바마, 대통령에 당선되다)'는 기사를 내보냈다.

기사는 CNN 등을 비롯한 미국 주요언론사의 출구조사를 인용하면서 "오바마는 웹을 통해 300만명이 넘는 유권자로부터 6억달러에 이르는 기부를 받았다"며 십시일반 모인 평범한 미국시민들의 참여형 민주주의를 강조했다.

◆인터넷대통령으로 불린 '노무현'과 불릴 '오바마'

2003년 2월24일 영국의 가디언지는 'World's first internet president logs on(세계 최초의 인터넷 대통령 로그온하다)'는 기사를 보도했다. 가디언지는 기사를 통해 "노무현 대통령의 취임으로 (한국은) 지구상에서 가장 발전된 온라인 민주주의 국가임을 주장할 수 있게 됐다"고 진단했다.

최초의 인터넷대통령으로 평가 받았던 노무현과 미국 최초의 인터넷 대통령이란 평가를 받게 될 오바마는 그런 면에서 많은 부분 닮아 있다.

내세우는 모토도 비슷하다.

노무현 대통령은 '참여'를 강조했다. 스스로 정권의 색깔을 '참여정부'로 내걸었다. 일선 검사들과 맞짱 토론을 하고 각계각층,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토론하기를 즐겼다. 직접 민주주의를 실천한 셈이다.

그런 면에서 '참여정부'는 많은 사람들의 참여와 토론을 통해 새로운 정치 시스템을 만들고 국가를 운영하자는 참여 민주주의의 총체를 담은 문구였다.

오바마는 '변화(Change)'를 강조했다. 오바마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변화이며 미국은 변화해야 한다"고 미국민들에게 강조했다.

당선 수락연설을 통해 오바마는 "가진 것 없는 노동자와 여성 등이 5,10,20달러씩 모금해 준 자금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었다"며 작은 열망들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 자신했다.

◆승리의 주역…노사모와 오바마패밀리

노무현 대통령의 당선에는 '노사모'의 역할이 컸다. 온라인을 통해 결성된 노사모는 중앙통제식이 아니었다. 전국적으로 만들어진 작은 소규모 모임이 특화되면서 풀뿌리 민주주의의 씨앗이 됐다. 온라인 모임은 오프라인으로 이어졌다.

오프라인에서 직접 토론과 방향성 등을 모아 인터넷에 올렸고 인터넷에서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합의해 나가는 과정을 거쳤다. 그 과정속에서 자연스럽게 정책 이슈와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돼 큰 물줄기를 이뤘다.

인위적으로 절대 불가능한 이러한 '씨앗 선거운동'은 자발적 참여가 기본이 되면서 절대 막을 수 없는 폭풍과 같았다.

오바마는 소셜 네트워크의 승리로 분석된다. 미국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들인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등을 이용한 오바마 지지 소규모 모임 활동이 이번 미국 대선운동에서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이른바 오바마를 사랑하는 모임들인 '오바마 패밀리'는 온라인을 중심으로 결성되기 시작했다. 미국 전 지역을 중심으로 모임이 조직됐고 이 모임 또한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지지확산의 기반을 다졌다. 소규모 모임은 동시다발적으로 미국 전역에서 오바마 지지 파티를 열기도 했다.

이런 분위기속에서 페이스북의 오바마 지지자는 11월3일 240만명에 이르렀지만 맥케인 지지자는 62만명에 불과했다.

작은 모임들이 인터넷에 둥지를 틀고 오프라임 모임을 통해 토론과 참여를 통해 이슈를 모으고 이 이슈들이 다시 인터넷으로 확산되면서 국민의 공감대 형성으로 이어지는 '참여 민주주의'의 이념을 실천해 보인 것이다.

'참여'와 '변화'를 강조했던 노무현과 오바마, 전세계가 이들 두 사람의 지도자에게 '인터넷 대통령'이란 호칭을 붙이는데 주저하지 않고 있다. '인터넷'은 단지 도구에 머물러 있지 않다. 그 속엔 국민 참여와 변화의 여망이 담겨져 있다.

정종오기자 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종오]인터넷 대통령, 노무현과 오바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