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북 칼럼]이금룡의 고수는 확신으로 승부한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일반인이 경매를 이용해 물건을 사고 판다는 것은 상상도 못했다. 경매라고 하면 고가 예술품 거래나, 차압 딱지 붙은 주택 같은 것들을 떠올리기 십상이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이베이가 성공을 거두고, 또 국내에서 옥션이란 인터넷 경매업체가 등장하면서 이런 인식이 크게 달라졌다. 이젠 자그마한 물건들도 인터넷 경매로 사고파는 경우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고수는 확신으로 승부한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 제시하는 생존법칙들은 디지털 시장이란 단어에 방점이 찍혀 있다. 디지털 중심으로 재편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 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결단보다 확신이다 ▲변화의 물결을 이해하라 ▲창조경영으로 주도권을 잡아라 같은 원칙들은 언뜻 보기엔 새로울 것 없는 듯하다. 실제로 웬만한 경영 서적들에는 이런 원칙들이 기본으로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에 담긴 내용은 책상물림의 단순한 이론들이 아니다. 삼성 임원을 거쳐 디지털 대표 기업인 옥션, 이니시스, 넷피아, 코글로 CEO로 일하면서 얻은 저자의 경험이 이 책의 밑 바탕에 깔려 있다. 여기에다 수많은 경영 고수들을 만나면서 공감한 경영철학을 덧붙여 9가지의 핵심적인 원칙들을 뽑아냈다. 그것이 바로 이 책을 도드라져 보이게 만드는 매력이다.

저자가 제시하는 9가지 생존 법칙 중 가장 앞자리에 놓인 것은 바로 확신이다. 저자는 '확신' 없이는 어떤 원칙들도 진가를 발휘하지 못한다고 강조할 정도다.

이를테면 고 이병철 회장의 확신에 찬 결단이 없었다면 삼성의 반도체 신화는 채 꽃을 피우지 못했을 것이다. 저자 역시 삼성물산이란 안정된 직장을 박차고 나와 당시로선 생소했던 옥션이란 인터넷 경매업체 CEO로 부임할 당시 디지털 경제에 대한 확신이 있었다고 털어놓고 있다.

한국 1세대 벤처 신화의 한 축을 담당했던 저자는 이 외에도 9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탁월한 경영학 강의를 해주고 있다. 그리고 그 강의 속에는 저자의 경험에서 우러난 지혜가 담겨 있다. 어쩌면 독자들이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바로 그 지혜인지도 모른다.

"기업경영을 하면서 가장 큰 적은 두려움일 것이다. 경제 상황이 어려워지면서 과연 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불안과 초조, 새로운 제품의 출시를 앞두고 성공할 것인가에 대한 두려움, 새로운 분야로 진출했을 때 성공할 것인가에 두려움까지 항상 두려움이라는 보이지 않는 큰 적과 마주하게 된다. '가장 큰 두려움은 두려움 그 자체이다.'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두려움이 한번 엄습해 오면 끈질기게 발목 잡아 도전할 용기를 잃게 만든다. 모두 실패에 대한 두려움인데, 경영자는 이 보이지 않는 무서운 적을 어떻게 대하고, 통제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201쪽)

(이금룡 지음/ 물푸레, 1만3천원)

김익현기자 sin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북 칼럼]이금룡의 고수는 확신으로 승부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