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올림픽(8) 승마 equestrian


dressage, address, capriole, caprice

제5회 런던올림픽부터 정식 종목이 된 승마는 equestrian이라고 합니다. equestrian은 말을 뜻하는 라틴어 equus에서 온 equine에서 나온 말입니다.

dressage

올림픽 경기에서 승마는 dressage라는 마장마술과 jumping 장애물비월, 그리고 마장마술을 포함한 3일간의 경기인 종합마술 3가지로 나뉩니다.

마장마술은 프랑스어로 dressage라고 합니다. 영어의 dress와 같은 어원을 가진 말입니다. dress는 옷, 옷을 입다 등의 뜻으로, 라틴어에서 바른 등의 뜻을 가진 direct의 프랑스어입니다. 그래서 dress의 원 뜻은 바르게 하다, 잘 지도하다 등의 의미가 있는 말입니다. redress에는 아직 direct의 뜻이 남아 있어 바르게 고치다, 교정하다, 정상 상태로 되돌리다 등의 뜻입니다.

address

address에는 말을 걸다, 연설하다 등의 뜻도 있는데 이 뜻도 direct 지시하다, 감독하다 등의 뜻에서 나온 말입니다. 영화감독이나 지휘자를 director라고 하는 것도 바로 이 뜻에서 나온 말입니다.

capriole

capriole 카프리올은 마장마술 경기에서 말의 도약을 뜻하는 말입니다. capriole은 염소를 뜻하는 capri에서 온 말로, 염소가 놀라서 갑작스럽게 뛰는 습성에서 도약의 뜻으로도 쓰이는 말입니다.

caprice

caprice는 예상할 수 없는 성질, 변덕 등의 뜻이며, 음악용어에서 capriccio 카프리치오는 변덕스런 기분을 나타낸 자유형식의 악곡을 말합니다.

나폴리만에 위치해 있는 Capri 섬은 예전부터 염소가 많은 곳으로 유명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글=최순찬 선부초등학교 교사 glassclass@naver.com 사진=조이뉴스24 포토DB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올림픽(8) 승마 equestrian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