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영단어 어원과 유래]서양 사회의 미덕 '노블레스 오블리주'(하)


프랑스어에서 나온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는 높은 신분에 뒤따르는 사회적 책무라는 뜻입니다.

'노블레스'는 원래 귀족이란 뜻으로 사회적 상층을 가리키며, '오블리주'는 '책임이 있다'는 뜻입니다.

사회의 지도적인 지위에 있거나 여론을 주도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마땅히 지녀야 할 도덕적 의무를 가리킵니다.

솔선수범,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정신, 부와 사회적 위세를 과시하지 않는 것, 물질보다는 정신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것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서양학자들은 이 정신이 유럽 선진국 상류층의 의식과 행동을 지탱해 왔으며, 선진국이 된 원동력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 In the United States, the concept of noblesse oblige among major corporations is very strong. 미국에서는 주요 회사 사이에서 노블레스 오블리주 개념이 매우 강하다.

noble은 ‘귀족의'라는 뜻과 함께 '고귀한, 숭고한, 훌륭한’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noble은 know(알다)에서 k가 생략되어 만들어진 어근 'no'와 '가능한(able)'이 결합되어 '알 능력이 있는'이란 의미에서 나온 말입니다.

귀족은 '널리 알려진, 유명한' 뜻'을 가진 라틴어 nobilis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귀족들은 세상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지배층임을 어원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귀족계급(noblesse)은 duke(공작), marquis(후작), count(백작), baron(남작)으로 구분됩니다.

obligate는 ‘묶여 있다, ~ 할 의무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obligation은 '의무, 책임, 구속력’이란 뜻이고, obligatory는 ‘구속력이 있는, 의무가 있는, 필수적인’이란 뜻을 가집니다.

■ The noble lady always behaves elegantly. 그 귀부인은 항상 우아하게 행동한다.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기원은 로마와 카르타고가 지중해의 패권을 놓고 싸운 포에니 전쟁(Punic Wars)에서 찾고 있습니다.

로마의 귀족들은 전쟁에 대한 세금을 신설하여 재산이 많은 원로원 의원들이 앞장서서 더 많은 세금을 부담했습니다.

그리고 평민보다 먼저 전쟁터에 나가 싸우다 죽는 것을 명예로 여겼습니다.

로마의 정치가 카이사르(Caesar)는 직접 군사를 거느리고 갈리아를 평정하고, 영국해협을 건너 브리튼섬을 정복하였습니다.

하지만, 귀족들이 솔선수범하는 정신은 개인의 용기에서 비롯된 것은 아닙니다.

서양에서는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그에 어울리는 위험을 감수하는 지도자상을 요구했기 때문입니다.

서양에서는 영토국가의 개념이 약했기 때문에 문명이 탄생할 무렵부터 계약에 의한 용병이란 개념이 존재했습니다.

로마제국에서는 농민들은 농사만 지었고, 로마 군은 정복 활동을, 게르만 용병이 변방의 방어를 맡았습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는 계약(contract)에 의해 고용된 용병 조직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 실천해야 하는 역사적 개념이었던 것입니다.

중국의 황제(emperor)는 천자(하늘의 자식)임을 내세우면서 제국 내의 모든 것을 소유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 백성들이 국가의 소유물이었음은 당연합니다.

동양은 병농일치의 사회로서, 평상시에는 농사를 짓다가 전시에는 의무적으로 전장에 나가 싸워야 했습니다.

황제는 군대를 파견하는 명령만 내렸을 뿐 직접 군사를 거느리고 전장에 나갈 필요가 없었습니다.

이것은 도덕성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그런 역할을 요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동양사회에서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실천이 부족했던 것은 ‘계약’이라는 개념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단어 어원과 유래]서양 사회의 미덕 '노블레스 오블리주'(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