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양호 별세] 장례 첫날 최태원·김성태 등 각계각층 조문행렬


정오 전후로 정‧재계 인사 발길 이어져

[아이뉴스24 한상연 황금빛 기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장례식 첫 날부터 그의 마지막 길을 배웅하기 위한 조문객들의 방문이 줄을 이었다.

12일 한진그룹에 따르면 조양호 회장 장례식 조문은 이날 정오부터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지하 2층 특1호실에서 진행됐다. 이날 마련된 빈소는 2년 5개월 전인 2016년 12월 조양호 회장의 모친인 김정일 여사의 장례식이 치러졌던 곳이다.

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빈소 [이영훈 기자]
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빈소 [이영훈 기자]

조양호 회장은 앞서 지난해 12월 미국 LA 뉴포트비치 별장에 머물면서 치료를 받았다. 하지만 이달 8일 숙환인 폐질환으로 향년 70세의 일기로 생을 마감했다.

조양호 회장 운구는 당초 토요일 오전 국내에 도착하기로 했지만, 하루 앞당겨진 12일 오전 4시 40분께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도착했다. 빈소에는 오전 6시 30분께 안치됐다.

이날 장남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과 차녀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도 입국했다. 고인의 부인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과 장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은 앞서 입국해 장례절차를 준비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양호 회장 장례식은 석태수 한진칼 대표이사가 장례위원장을 맡고, 서용원 ㈜한진 사장이 집행위원장, 우기홍 대한항공 부사장, 이수근 대한항공 부사장, 강두석 대한항공 상무가 집행부위원장을 맡았다.

고인의 가족들은 오전 10시 이후부터 차례로 빈소를 찾았다. 가장 먼저 오전 10시 37분 조원태 사장, 이어 오전 11시 5분 조현아 전 부사장이 모습을 드러냈다. 오전 11시 20분에는 조현민 전 전무가 빈소에 도착했다. 세 사람 모두 침통한 표정으로 빈소를 들어섰다.

오전 11시 15분에는 조중훈 대한항공 창업주의 동생이자 조양호 회장의 작은아버지인 조중건 전 대한항공 부회장이 장례식에 참석했다.

왼쪽부터 조중건 전 대한항공 부회장,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 [황금빛 기자]
왼쪽부터 조중건 전 대한항공 부회장,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 [황금빛 기자]

정오를 전후해서 본격적으로 정‧재계 인사들의 조문 행렬이 이어졌다.

오전 11시 45분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 오전 11시 46분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 오전 11시 53분 한창수 아시아나항공 사장이 잇달아 빈소를 방문했다. 오후 12시 6분에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모습을 비쳤다.

정몽준 이사장은 조문을 마친 뒤 "너무 빨리 가셔서 슬프다"며 조양호 회장 죽음을 안타까워 했다. 한창수 사장은 빈소를 들어가기 전 "훌륭한 분이 가셔서 아쉽다"며 심경을 전달하기도 했다. 김성태 의원은 "말수는 적었지만 상대의 입장을 많이 생각했던 분"이라고 말했다.

오후 1시 빈소를 찾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존경하는 어른을 잃은 거 같아 마음이 안타깝다"라는 말을 남기고 고인의 영정 앞에 섰다.

이외에도 석태수 한진칼 대표이사와 최정호 진에어 대표이사 등 한진그룹 계열사 임원들도 조양호 회장의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 3부 요인인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낙연 국무총리는 화환을 보내 조양호 회장의 명복을 빌었다.

한상연 기자 hhch111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양호 별세] 장례 첫날 최태원·김성태 등 각계각층 조문행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