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인터넷 방송국 수가 700개를 넘어섰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매일
증가하는 방송국의 숫자가 3개를 넘어서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라면 조만
간 1천개를 넘어서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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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방송의 수익모델이 극히 제한적인 것 또한 사실
이다. 오랜 시간이 지난다면 바람직한 수익모델을 창조할 수 있을 것인
가? 그 답은 기존 기술에 의한 새로운 서비스 모델에서 얻어질 수 도 있
고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제시될 수도 있을 것이다.
mp4cast는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불투명한 인터넷 방송의 미래를 향한
등대가 되고자 하는 것이다.
과거의 방송은 몇 개 되지 않는 채널을 바보 상자라는 말처럼 무의식적으
로 바라보아야만 하는 것이었으며 개인의 선택의 욕구마저 제대로 만족시켜
주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현상은 위성, 케이블 등의 다채널 방송과 인터넷으로 부분적이나
마 해소되어 가고 있으며 이런 서비스가 본격화될 경우 방송은 완전한 정보
(채널) 선택형 서비스로 발전해 갈 것이다.
그렇다면 정보선택형 방송 그 다음 단계는 무엇일까? 선택의 욕구가 만족
되는 이후의 욕구는 무엇일까? 첫번째는 단순한 채널의 선택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의사에 의해 자유롭게 콘텐츠와 대화하 듯 정보와 오락을 취하는
것일 것이다.
다음으로, 더 나아가서는 수많은 사람들이 메일과 채팅을 즐기듯이 자유롭
게 영상과 음향을 포함하여 멀티미디어 정보를 창조하는 것이 아닐까?
몇 차례의 릴레이 연재로 MPEG-4와 mp4cast가 추구하는 인터넷 방송 솔루
션이 갖는 특징이 어느 정도 조명되었다고 하겠다. MPEG-4의 장점은 확장
된 스케일러빌리티(scalability)로 서비스가 보다 안정적으로 제공될 수
있고 객체기반의 부호화 기능으로 콘텐츠와의 상호작용(Interaction)이
용이해 진다는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객체기반 부호화의 결과로 객체별로 MPEG-4로 제작된 콘텐
츠는 제작과 편집이 용이해진다는 커다란 장점이 있다.
이와 같은 일련의 장점은 모두 객체기반의 부호화와 스트리밍(streaming)
으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단순한 디지털 콘텐츠의 편집 용이성 차원을 월
등히 뛰어넘어 엔드투엔드(end-to-end) MPEG-4 처리가 가능하므로 다양
하고 용이한 콘텐츠의 제작과 편집, 전송, 소비가 가능해진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동영상, 음악, 그래픽 등으로 구성된 복합적 멀티
미디어 장면을 각각의 객체단위로 압축하여 스트리밍하고 수신측에서는 다
시 각각의 객체를 복원하여 복합적 영상과 음향을 렌더링하는 것이다.
그와 같은 과정의 개념을 표현한 것이 그 다음의 그림이다. 장면을 구성하
는 요소인 좌측의 객체들, 즉, 그래픽, 동영상, 음성·음향 및 배경음악,
텍스트 등을 각각 부호화하고 압축하여 매체에 따라 전송하고 수신측에서
는 각각의 객체들을 복원하여 복합적 영상과 음향을 구성하여 렌더링하게
된다.
MPEG-4로 저작된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용이하게 편집, 제작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 영상의 경우 객체단위의 부호화를 위한 자연영상 분할기술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자연영상의 등장인물, 소품 등을 자유로이 비선형적으
로 편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은 새로운 영상물의 제작이나 기존 영상물의 편집에 의한 새로
운 영상물의 제작을 용이하고 고품질화 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기존
의 방송환경에서와 같은 전문적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도 누구나 PC와 단순
한 정보가전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저작을 가능하게 해줄 것이다.
이와 같은 객체기반의 멀티미디어 처리는 용이한 편집 제작이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입장에서 다양한 대화성을 가능하게 한다. 객체지향적
으로 제작된 콘텐츠의 단위객체에 링크를 부여하면 콘텐츠와 관련된 다양
한 데이터, URL, 웹페이지 등과 연결시킬 수 있으며 게임과 같이 콘텐츠
자체가 직접적인 변화나 반응을 일으킬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기능은 지극히 단순한 오락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멀
티미디어 장르의 콘텐츠를 한 차원 풍요롭고 다양하게 발전시킬 수 있을 것
이다.
예를 들면 드라마 제작시 등장하는 인물이나 소품에 관한 정보제공, e-카
탈로그 형태의 광고물과 관련 쇼핑 정보 제공, 대화형 교육용 멀티미디어
콘텐츠, 3D 기술을 적용한 대화형 쇼핑 콘텐츠 등에서 콘텐츠를 한층 풍요
롭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MPEG-4 솔루션을 이용한 인터넷 방송은 핵심적 장점인 용이한 편
집성과 콘텐츠화의 대화 가능성을 이용한 독특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서비스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존의 콘텐츠의 스트리밍에 있어서도 스케일러빌리
티 측면에서의 장점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리하고 따라서 앞으로 모든 서비
스를 수용하게 될 것이다.
mp4cast 컨소시엄에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하여 참여하고 있
는 ㈜넷앤티비는 mp4cast의 솔루션을 이용하여 대화 가능성과 편집 용이
성 등 완전한 MPEG-4 인터넷 방송 솔루션의 장점을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
하여 방송하고 있다.
또 부가적 특징에 해당하는 스케일러빌리티의 장점을 활용하여 다양한 장르
의 프로그램을 제작 또는 규합하여 인터넷 방송 콘텐츠 시장과 서비스 시장
의 획기적인 발전을 도모할 것이다.
예를 들면, 편집의 용이성을 이용한 다양한 패러디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네티즌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여 제작의 기반을 확대할 예정이며, 대화
형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교육 및 광고 프로그램 등을 제작하여 MPEG-4 인
터넷 방송이 지향하여야 할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이와 같은 ㈜넷앤티비의 추구 방향은 단순히 서비스의 발전에 그치지 않고
수많은 네티즌들이 독창적이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방송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될 것이므로 인터넷 방송, 더 나아가서는 전체 방송과 인
터넷분야의 문화를 획기적으로 변혁시키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박재홍 넷앤티비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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