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데스크칼럼]'흑색 유튜버'의 기업인 발목잡기 막아야


이규진/산업부장

[아이뉴스24 이규진 기자] 최근 유튜브에서 정부가 의사와 병원의 신용대출 상황을 조사한다는 루머가 확산 중이다. 고가의 의료 장비를 대출로 장만하는 의사들을 옥죄 의대 증원 반대를 누르겠다는 조치라는 것. 사실 무근이지만, 유튜브에는 연일 이 얘기들이 퍼지고 있다고 한다.

한술 더떠 의대 증원에 반대해 사직하거나 업무개시 명령을 어기면 '내란죄를 적용한다'거나, '의사면허를 박탈하고 구속한다'는 극단적인 마타도어도 돌고 있다. 여기에 기름을 붓는 SNS 중 하나가 가짜뉴스를 양산하는 유튜브라는 게 세간의 지적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비디오 플랫폼인 유튜브가 언제부터인지 모르지만 역기능이 커지고 있다. 알고리즘 특성상 구독자가 보고 싶어하는 영상들만 추려서 보여줘 편향된 시각을 강화시킨다는 비판은 오래 됐다.

특히, 유튜브는 듣고 싶어하는 얘기만 들으려 하는 인간 속성에 편승해 정치 이슈에서 절충과 합의 대신 분열과 대립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는 게 사실이다. 시력이 안좋고, 외로움이 큰 노인세대들은 온종일 유튜브를 틀어놓고 산다. MZ세대들은 네이버, 구글 대신 유튜브부터 검색한다.

유튜브를 통해 노인이든 MZ세대이든 스스로의 생각을 더욱 완고하게 굳히는 듯 보인다. 귀와 마음을 열고 나와 다른 견해를 존중하고 접점을 찾아가는 토론과 대화 풍토가 점점 설 자리를 잃는게 아닌지 우려된다.

클릭수를 늘리기 위해 선정적이고 엽기적인 영상과 콘텐츠가 끝도 없이 올라오는 것도 큰 문제다. 조회수가 많은 유튜브 영상물을 베껴서 조회수 장사를 하는 ‘쓰레기 정보’도 넘쳐난다. 창의적이고 유용한 콘텐츠들이 훨씬 많겠지만, 사람들은 쉽게 달고 자극적인 ‘불량식품’에 더 손이 가는 모양이다.

뭐니뭐니해도 유튜브의 가장 큰 폐단은 ‘가짜뉴스’다. 방송의 형식으로 사실이 아니거나 확인이 되지 않은 얘기가 일파만파로 퍼져나가는 해독은 자못 심각하다. 멀쩡히 살아 있는 사람이 죽었다거나, 전혀 사실무근인 스캔들을 퍼뜨려 명예를 훼손하고 사회생활에 큰 지장을 주는 일들이 빈발하고 있다.

연예계에서는 나이가 지긋한 원로배우나 가수들의 가짜 사망뉴스가 심심치 않게 나온다. 탤런트 김영옥·노주현·박근형 씨 등은 일부 유튜브에서는 죽은 사람이 됐다. 박근형 씨는 한 방송프로에 나와 한 유튜브 영상물이 '82세 박근형 투병 숨기고 촬영 강행하다 끝내 안타까운 일생'이란 자막을 달았다며, "아예 유튜브를 보지 않는다"고 불편함을 감추지 않았다.

연예계뿐만이 아니다. 재계에서는 그룹 회장들을 도마위에 올린 가짜뉴스들이 많이 유포되고 있다. 최근 이혼소송을 하고 있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경우 터무니없는 스캔들은 물론 여론 형성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거짓 내용들이 빠르게 확산된 바 있다.

비슷한 일을 당한 기업들은 유튜브의 가짜 뉴스를 찾아내 바로잡느라 원래의 업무를 못하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는 후문이다. 결국 SK그룹은 유튜브의 가짜뉴스 내용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보도자료를 내고 잘못된 얘기들이 마치 사실인양 굳어지는 걸 막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했다.

기업인을 대상으로 이런 가짜뉴스 유튜브를 만드는 경우 단지 주목을 받아 조회수를 늘리려는 의도만 있는 게 아닌 것 같다. 과거 인터넷매체들이 우후죽순으로 늘면서 '사이비 인터넷매체'들이 사실이 아니거나 왜곡, 과장된 부정적인 기사를 빌미로 금품을 요구하던 악폐가 유튜브채널에서도 똑같이 벌어지고 있다는 얘기가 심심치 않게 들린다. 돈을 노리고 허위 유튜브 방송을 해 기업으로부터 반대급부를 받으려는 유튜버들이 가짜뉴스를 의도적으로 확대재생산하고 있지 않나 싶다.

유튜브는 글로벌 IT기업 구글의 영상플랫폼서비스다. 일일이 검열하고, 규제할 수 없다. 창의성을 가로막는 식의 강제력을 써서도 안된다. 그렇다 해도 산업전선에서 밤낮없이 뛰고 있는 기업들의 발목을 잡는 흑색 유튜버가 횡행하는 걸 그냥 보고만 있어서는 안될 일이다.

기업인이나 정치인, 연예인은 물론 일반인들 스스로 가짜뉴스에 적극 대응하는 건 기본에 속한다. 법은 권리 위에서 잠자는 자를 보호하지 않는다. 하지만, 광속의 스피드로 삽시간에 퍼지는 유튜브의 속성을 감안하면 역부족일 수 밖에 없다. 사정당국의 적발과 처벌이 긴요하다. 하지만, 지금은 대처가 너무 늦다.

유튜브가 대세인 요즘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지 않도록 양질의 유튜브 채널들이 이런 가짜뉴스들을 팩트체크하고, 검증하는 유튜브내 자정노력이 생겼으면 하는 바램이다. 아울러 유튜브 영상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지 말고 비판적으로 보는 깨어 있는 시민의식도 절실해 보인다. 레거시 미디어와 정론 인터넷매체, 시민단체들의 유튜브 검증 활동도 더욱 늘어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규진 기자(sky9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데스크칼럼]'흑색 유튜버'의 기업인 발목잡기 막아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