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투운용 "엔비디아 고점 아냐…AI·반도체는 전 산업에 필요"


반도체 전문가 "반도체 시장 호황, 장기적으로 봐야"

[아이뉴스24 김지영 기자] 글로벌 반도체 회사 엔비디아의 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자 추가 상승 여력에 의문을 표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반도체 업계·학계 전문가들은 반도체 시장이 PC, 스마트폰을 지나 모빌리티·산업용 반도체로 진입한 이상, 전 산업의 핵심 기술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더불어 반도체 관련 종목의 추가 상승도 기대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투운용은 2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2024 ACE 반도체 기자간담회'를 열고 글로벌 반도체 투자를 강조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이 2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2024 ACE 반도체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김지영 기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이 2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2024 ACE 반도체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김지영 기자]

배재규 한투운용 사장은 "투자의 목적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주된 목적은 나와 내 가족의 미래 안녕을 위해서 투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투자의 초점을 현재가 아닌 미래로 둬야 한다. 그런 점에서 반도체는 5년, 10년 후를 보면 핵심 기술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분들이 엔비디아의 주가가 최근에 많이 올라서 밸류에이션이 높다고 보는데, 전혀 위축될 필요가 없다"며 "이제 AI도 전 산업에 필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지금은 시작점이라고 본다. 길게 보고 반도체에 적립식으로 투자해야 한다. 5년, 10년, 20년 후 굉장히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과 중국의 반도체 패권 경쟁에 대해 다룬 세계적 베스트셀러 '칩워(Chip War)'의 저자 크리스 밀러(Chris Miller) 교수가 기조연설을 맡았다.

그는 “본격적인 AI 시대에 AI 시스템 고도화는 점점 더 고성능 반도체 칩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며 “반도체 산업은 수년 간의 연구 개발과 막대한 자본 투자를 통해 해자를 구축한 소수 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진입 장벽이 높아질수록 상위 기업으로의 집중 구도가 더욱 공고화된다”며 “반도체 시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독점 기업에 대한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연사로는 '반도체 삼국지' 저자이자 국내 반도체 전문가 권석준 성균관대 화학공학·고분자공학부 교수,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를 맡고 있는 김선우 메리츠증권 연구원이 나섰다.

권 교수는 "중국 반도체 산업은 급성장 중이지만, 대내외 요인으로 인해 지속 성장에는 한계가 있다"고 봤다. 그러면서 "미국은 자국과 동맹국 주도의 글로벌 반도체 산업 재편, 일본은 반도체 제조업 분야에서의 재도약과 차세대 기술 주도 계획을 모색 중"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향후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은 새로운 경제안보 이슈"라며 "국가 전략으로서 첨단산업기술 보호와 다자간 협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봤다.

김 연구위원은 반도체 시장을 전망했다. 과거 스마트폰과 PC가 주도한 반도체 시장은 향후 모빌리티와 산업용 반도체가 이끌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AI 반도체 시장은 2027년까지 1370억 달러 규모의 급성장이 기대된다"며 "최근에 반도체 시장이 불황을 경험했기 때문에 재무투자에 보수적으로 전망할 수 있지만, 과거 2012년 반도체 불황, 2013년 반등, 2014~2015년 호황이었던 것처럼 현재도 호황 사이클에 진입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와 함께 "제조업체들의 걱정이 남아있기 때문에 긴장의 벽을 타고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며 "SK하이닉스가 좋은 실적을 내고 반도체 소재, 장비 업종 등 수많은 수주와 성장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승현 한투운용 ETF컨설팅담당은 글로벌 반도체 투자 전략을 발표했다. 그는 엔비디아가 최근 고점 논란이 일고 있지만, 여전히 높은 실적을 유지하고 있고 반도체 생산량 증가, HBM 성장 등으로 메모리 반도체가 전체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지영 기자(jy100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투운용 "엔비디아 고점 아냐…AI·반도체는 전 산업에 필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