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토부, '양평~이천 고속도로 설계' 국제 기준 시범 적용


올해나 내년 초 발주 가능한 실시설계용역 시범 사업 대상 선정

[조현정기자] 국토교통부가 국내 건설 엔지니어링 업계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제 기준을 적용한 입·낙찰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24일 양평~이천 고속도로 3개 공구와 송산 그린시티,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등 총 5개 설계 용역에 국제 기준을 적용한 건설 엔지니어링 입·낙찰 시범 사업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현행 국내 입·낙찰 평가 기준은 변별력이 부족해 기술력 평가보다는 가격에 의해 낙찰자가 선정되고 업계는 기술력 향상보다는 수주를 위한 기술자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또 국내 제도가 국제 기준(입·낙찰 절차·평가, 서류 작성 방식 등)과 다르게 운영됨에 따라 건설 엔지니어링 업계의 해외 진출에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관련 전문가 및 업계에서는 지속적인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국제 기준을 도입한 시범 사업을 통해 기술력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종합 심사제 도입 등 입·낙찰 제도의 개선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시범 사업은 국내 엔지니어링 업계가 해외 진출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공종인 도로, 철도, 도시 분야에 추진될 계획이다. 올해나 내년 초 발주가 가능한 기본 또는 실시설계용역을 시범 사업 대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시범 사업뿐만 아니라 해외 전문 인력 양성과 연구 개발(R&D) 투자 확대 등을 통해 건설 엔지니어링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현정기자 jh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토부, '양평~이천 고속도로 설계' 국제 기준 시범 적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