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2022 오픈벤처랩' 예비 창업자 모집


12개팀 내외 선발

'2021 카이스트 오픈벤처랩헤 참여한 한 예비창업팀이 투자유치 설명회에서 발표하고 있다.[사진=KAIST]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KAIST 창업보육센터가 ‘2022 카이스트 오픈벤처랩(KAIST OPEN VENTURE LAB)’에 참여할 예비창업팀을 모집한다.

'카이스트 오픈벤처랩'은 카이스트의 기술과 인프라를 모든 국민에게 개방한다는 취지로 만든 예비창업자 지원 프로그램이다. 카이스트의 우수한 교육 및 연구역량을 기반으로 국민 누구나 기술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모집 공고일(3월 23일) 기준으로 사업자등록 또는 법인 설립이 되어있지 않은 기술창업에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현재 다른 사업의 혜택을 받고 있는 팀도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

총 12개 팀 내외를 선발할 예정인 이번 모집에 선정된 예비창업팀은 창업 교육, 원내 기술 매칭 및 멘토링, 사업화 검증 등 카이스트가 보유한 다양한 창업 관련 인프라를 제공 받게 된다.

카이스트는 지난 3년 동안 운영하면서 확보한 노하우와 장점은 강화하고 참여팀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 과제 해결형 맞춤 육성 프로그램으로 대폭 개편했으며, 사업화 역량이 뛰어난 전담 멘토가 사업 진행 전 과정을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올해부터는 지역 내 잠재력 높은 스타트업 성장지원을 위해 대전지역을 추가로 운영하게 된다.

오픈벤처랩 프로그램은 총 3단계(Pre-Main-Post)로 이루어진다. 창업 준비단계인 ‘Pre-OVL(Pre Open Venture Lab) 과정’에서는 카이스트 내외부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예비창업자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게 된다. 이후, 전환평가를 통해 선발된 팀들은 창업단계인 ‘Main-OVL’에 진입하게 되는데, 이 단계에서는 시장 진출 필요 역량 및 비즈니스 모델의 고도화 등을 하게 된다. 창업 성공 이후에도 ‘Post-OVL’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각종 사업화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체계를 차례로 밟게 된다.

카이스트에 따르면, 지난 3년 동안 총 27개 예비창업팀 중 23개 팀이 오픈벤처랩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에 성공했다.

‘2022 카이스트 오픈벤처랩’ 지원은 오늘(3월 23일)부터 오는 4월 22일까지 카이스트 창업보육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한다. 카이스트 창업보육센터 홈페이지에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및 안내가 있으며, Pre-OVL 선정팀 발표는 5월 6일 예정이다.

/최상국 기자(skchoi@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