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자수첩] '포스트 오미크론' 속도조절론


[아이뉴스24 유지희 기자] 정부가 '포스트 오미크론' 준비에 한창이다. 현행 '10인·12시' 거리두기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방안과 방역‧의료체계를 일상화하는 종합 대책이 오는 15일 발표된다. 정부는 앞서 방역조치를 해제한 영국과 프랑스 등 일부 유럽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도 높은 백신 접종률, 유행 감소세 등을 고려해 일상회복으로 조금씩 나아가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방안에 마스크 의무착용 해제 여부도 포함돼 2년 넘게 착용한 마스크도 벗게 될지 관심이 쏠린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도 오는 6~7월 야외 마스크 착용의무 해제 가능성을 내비쳤다.

정부의 이 같은 방역 완화 메시지가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으나, 동시에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앞서 정부가 코로나19 치명률을 계절독감 수준으로 평가해 오미크론 유행의 정점 규모가 커지고 길어졌다는 거센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그만큼 정부의 낙관론적 메시지와 섣부른 방역완화 조치에 대한 경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실제 확진자 수가 감소세에 접어들었으나 아직 긴장을 늦추기에는 이르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3월 셋째 주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가 40만4천604명이었던 것에 비하면, 지난주 21만8천500명으로 절반 가량 눈에 띄게 감소했다. 그러나 핵심 지표인 사망자 수의 주간 일평균은 3월 넷째 주 2천516명으로 고점을 찍었다가 감소해 지난주 2천163명을 기록했으나, 일평균 확진자 수와 비교하면 소폭 하락해 절대적 숫자는 여전히 많다.

물론 신규 감염과 사망자 또는 위중증 환자 발생에 2~3주가량 시차가 있으나, 신규 확진자 중에서 위중증과 사망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고령 확진자 규모가 이달 첫째주(3~9일) 20.1%로 증가하면서 일상회복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 자칫 정부가 일상회복에 서둘러 오히려 이 같은 위험성을 키울 우려가 있다. 또 지난 12일 국내에서 첫 확인된 오미크론 재조합 변이 'XL'의 영향력이 제한적인 수준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아직 전파력과 중증도 등이 정확히 파악되지 않아 위험성이 잠재돼 있다.

전세계가 코로나19 종식 출구 전략을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포스트 오미크론'을 준비하는 것은 불가피한 선택이다. 정부가 새롭게 발표할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체계'에서는 이 같은 코로나19 연착륙 방향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방역조치,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해제하면서 일상회복으로 나아가는 것에 앞서 피해 최소화를 위해 현재 상황에 대한 세심한 점검이 요구된다.

/유지희 기자(yj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자수첩] '포스트 오미크론' 속도조절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