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소영 "금융사 부실위험 차단 자금지원 제도 마련 추진"


금융리스크 점검회의 '대응 TF'로 확대·개편

[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금융당국이 금융회사의 부실위험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자금지원 제도 마련을 추진한다.

또한 국내 금융회사 리스크 관리를 위해 금융리스크 점검회의를 금융리스크 대응 테스크포스(TF)로 확대·개편하고, 기업 자금시장 경색·주식시장 변동성 확대 등 금융리스크 10대 핵심 대응과제를 마련해 부문별로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금융리스크 대응 TF 2차 회의에서 금감원, 예금보험공사 등 유관기관 임원들과 비상대응 점검체계 강화 및 금융권 리스크 요인 점검 등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금융리스크 대응 TF 2차 회의에서 금감원, 예금보험공사 등 유관기관 임원들과 비상대응 점검체계 강화 및 금융권 리스크 요인 점검 등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는 김소영 부위원장이 23일 오전 금감원, 예금보험공사 등 유관기관 합동 제2차 '금융리스크 대응 TF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미국 등 주요국들의 통화긴축이 가속화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경기침체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며 "복합적 위기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위기감을 가지고, 보다 면밀하고 폭넓게 리스크를 점검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일 점검체계를 지속 유지 중이며, 금융리스크 점검회의를 금융리스크 대응 TF로 확대·개편하는 등 비상대응 점검체계를 보다 강화했다"며 "금융리스크 10대 핵심 대응과제를 중심으로 중점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 부위원장은 "이번 추경에 반영된 금융부문 민생지원 프로그램을 최대한 조기시행하고, 취약계층의 추가적인 애로사항 파악과 이를 완화하기 위해 취약계층 금융애로 TF도 구성·운영해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미리 고민하고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리스크 대응 TF는 금융위·금감원·예보 및 유관기관·민간전문가로 구성된다. 월 1회 정례로 운영돼 리스크요인 점검・대응, 컨틴전시플랜 보완 등을 논의한다. 금융시장반, 금융산업반, 실물경제반으로 나눠 각 반별로 리스크요인과 대응방안을 사전점검하고 정례회의에 안건을 상정해 논의하게 된다. 금융위는 필요시 민간전문가 간담회 등을 별도로 수시 개최할 예정이다.

금융리스크 10대 핵심 대응과제는 △기업 자금시장 경색 △주식시장 변동성 확대 △제2금융권 외화유동성 부족 △제2금융권 채권자금조달 차환 위험 △보험사 지급여력비율(RBC) 하락 위험 △금융회사 자본여력 하락, 유동성 부족 위험 △금융회사의 부동산 익스포져 손실 위험 △가계부채 리스크 △소상공인・자영업자 부채 △한계 중소·중견기업 증가 등이다.

이날 회의에선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따른 금융회사 부실 위험 차단을 위한 선제적 자금지원이 가능하도록 관련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현행 부실 금융회사 정리에 중점을 두고 있는 예금보험공사의 기능을 금융회사 부실 및 위기 전염 차단을 위한 지원까지 확대 보완토록 했다.

회사채시장 위축에 따른 기업자금조달 곤란 등의 상황을 대비해 기존 기업지원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지원확대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다음 회의는 다음달 21일 개최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선 그간의 시장안정조치에 대한 유효성 재점검·보완방안, 금융회사에 대한 선제적 자금지원 제도개선 방안의 구체적 추진계획 등이 논의된다.

/오경선 기자(seon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소영 "금융사 부실위험 차단 자금지원 제도 마련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