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T 'UAM 연동기술', 글로벌 표준 과제 승인


기체-운항-버티포트 등 서비스 구성요소 간 연동 구조 제시

[아이뉴스24 안세준 기자] SK텔레콤이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 부문(ITU-T)에 제출한 도심항공교통(UAM) 연동 기술 표준화안이 신규 과제로 승인됐다.

이종민 SK텔레콤 미래 R&D 담당(우측 두 번째)이 SK텔레콤 연구원들과 UAM 연동 기술 표준화를 위한 내부 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SKT]
이종민 SK텔레콤 미래 R&D 담당(우측 두 번째)이 SK텔레콤 연구원들과 UAM 연동 기술 표준화를 위한 내부 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SKT]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 부문 SG(Study Group) 11에서 자사가 제안한 '안정적인 UAM 서비스 환경을 위한 UAM 서비스 연동구조와 방식'이 표준 과제로 승인되었다고 8일 발표했다.

ITU-T는 국제연합(UN) 산하 정보통신기술 국제기구 ITU의 표준에 대한 연구와 표준화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약 190개 회원국의 900여 개 산업·학계·연구기관 소속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ITU-T SG 11은 ICT 분야 연동구조와 방식 등을 다루는 연구부문이다. SK텔레콤은 UAM 기체 비행 특성, 통신망 체계, UAM 전용 하늘길인 회랑(Corridor), 전용 이착륙장인 버티포트(Vertiport) 등 운항 체계를 고려한 UAM 서비스 연동 구조와 방식을 SG 11에 제안했다.

SK텔레콤은 UAM 서비스 연동 구조를 서비스 계층과 네트워크 계층, 기체와 선단 계층 3개 계층으로 분류해 정의했다. 각 계층 간 연동 구조와 데이터 통신 등에 대한 청사진을 표준화 안에 담았다.

이번 승인에 따라 SK텔레콤은 향후 회원사와 함께 UAM 각 계층 간 연동 구조, 연동을 위한 데이터 종류 등의 세부 표준을 개발하게 된다. 세부 표준안에 대해 예비 승인과 최종 채택 과정을 거치면 정식으로 글로벌 표준이 된다.

이종민 SKT 미래 R&D 담당은 "이번 승인의 의미는 공신력 있는 국제 표준화 기구인 ITU-T가 UAM 관련 기술에 대한 중요성을 공감한 것은 물론, UAM 분야에서의 기술력을 인정했다는 데 있다"며 "UAM 표준화를 통해 국내외 UAM 산업 발전과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안세준 기자(nocount-j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T 'UAM 연동기술', 글로벌 표준 과제 승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