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5년 동결' 尹대통령 공약인데…충전비 인상 검토에 전기차주들 '반발'


환경부, 전기차 충전 요금 인상 검토 착수

[아이뉴스24 강지용 기자] "문재인 정부에서 전기차 충전 요금을 계속 인상한대요… 안되겠다. 우리는 5년간 동결로 간다."

대통령 후보 당시인 지난해 1월 윤석열 대통령의 유튜브에 올라온 '전기차 충전요금? 5년간 동결합니다'라는 제목의 쇼츠(Shorts) 영상 내용이다. 이처럼 윤석열 정부는 임기 내 전기자동차 충전 요금 동결을 대선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대통령 후보 당시인 지난해 1월 윤석열 대통령의 유튜브에 올라온 '전기차 충전요금? 5년간 동결합니다'라는 제목의 쇼츠(Shorts) 영상 캡처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대통령 후보 당시인 지난해 1월 윤석열 대통령의 유튜브에 올라온 '전기차 충전요금? 5년간 동결합니다'라는 제목의 쇼츠(Shorts) 영상 캡처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하지만 15일 전기요금이 kWh당 8원(146.6원→154.6원)으로 약 5.3% 올라가면서 정부는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 폭을 결정하기 위한 검토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소식에 전기차 이용자들은 "연이은 공약 파기"라며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전기차의 가장 큰 매력은 단연 내연기관 차량보다 크게 낮은 유지비다. 전기차 충전 요금은 충전사업자별로 요금을 정한다. 현재 환경부의 전기차 충전요금은 급속충전기(50㎾) 324.4원/㎾h, 초급속충전기(100㎾이상) 347.2원/㎾h 등으로 운영 중이다. 이는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후인 지난해 9월 인상된 가격이다.

지난해 9월 한전의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 할인이 종료되면서 전기차 충전요금은 일제히 올랐다. 1㎾당 충전요금은 환경부의 경우 50㎾급 충전기는 기존 292.9원에서 324.3원으로, 100㎾급 충전기는 기존 309.1원에서 347.2원으로 늘었다. 지난해 초급속충전기 기준 40원가량 인상됐는데, 이번에 추가로 요금을 올리면 400원에 육박할 가능성이 관측된다.

환경부는 전기차 충전 요금 인상을 위한 테스크포스(TF) 사전 구성 논의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제 막 전기요금 인상이 발표된 상황이라 이제 검토를 시작하는 단계”라면서 “업계 의견을 들어보기도 해야 하고, 어떤 영향이 있는지 들여다봐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자동차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이번 전기요금 인상으로 또다시 충전 요금 인상이 우려되자 "동결한다고 해놓고 이게 뭐냐", "공약을 믿고 비싼 전기차 가격을 저렴한 유지비로 맞추고 있었는데 자꾸 올리면 어떻게 하나" 등 불만의 댓글이 쏟아지고 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의 '전기차 충전 요금 동결' 쇼츠 영상을 다시 올리며 요금 동결을 호소하고 있다.

서울 강남구 현대자동차 강남대로지점에 전시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6'. [사진=뉴시스]
서울 강남구 현대자동차 강남대로지점에 전시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6'. [사진=뉴시스]

반면 정부는 지난해 9월 마지막 요금 인상 당시 전기차 충전요금은 내연기관의 42∼45%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전기차 이용자들의 부담은 여전히 낮고, 요금을 추가로 올리더라도 이는 인상이 아닌 현실화라는 입장이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충전 요금 인상이 계속된다면 전기차 판매량 증가세가 급격하게 둔화할 수 있다"며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교해 메리트가 있어야 소비자들이 선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지용 기자(jyk8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5년 동결' 尹대통령 공약인데…충전비 인상 검토에 전기차주들 '반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