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일대일 마케팅과 웹사이트 개인화(6·끝)


◆ 웹사이트 개인화의 미래

웹 사이트의 개인화가 진행되고 만족할만한 정보가 쌓여 간다면 우리의 미래는 어떻게 변할 것인가?

인터넷은 우리에게 많은 정보와 함께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해 주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보다 많은 시간을 컴퓨터 앞에 앉아 있게 되었으며 예전 같으면 서로 얼굴을 맞대고 해야만 했던 일들도 이제는 온라인을 통해 무리 없이 해 낼 수가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간접 접촉에 의한 인간 관계의 형성을 보고 사람들은 인터넷이 우리의 정서를 메마르게 하는 삭막한 도구일 수도 있을 것으로 염려한다. 하지만 이러한 염려는 기우에 불과할 수 도 있다.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간접적인 접촉을 많이 시도하지만 이를 통해 오프라인의 한계에서 오는 인간관계의 좁은 폭을 최대한 넓혀 나갈 수 있다.

실제로 우리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지구 반대 편에 있는 사람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고 그 들과 대화할 수 있다.

개인화는 인터넷이 인간관계 형성에 미치는 이러한 장점 이외에 아주 중요한 부분을 덧붙일 수 있다. 그것은 바로 따뜻하고 정서적인 커뮤니티의 실현이다. 인터넷 상점의 경우 고객들은 동네 단골가게에서나 받을 수 있었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다.

항상 자신의 행동이나 목소리에 관심을 가져주고 나에게 도움이 될 만한 조언들을 서슴지 않고 해주는 웹 사이트를 통해 따뜻함과 유대감을 느낄 수 있다. 또 개인화의 부산물인 “자기식별”을 통해 진정으로 나와 비슷한 유형의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다.

자 한번 상상을 해보자! 내가 늘 방문하던 웹 사이트에 아침 일찍 접속을 하니 다음과 같은 말들이 보인다. “안녕 하세요 ㅇㅇㅇ님. 오늘은 ㅇㅇㅇ님이 좋아 하실 만한 날씨입니다. 오늘은 바이오리듬도 괜찮으신 것 같은데 사자자리의 여성과 데이트를 즐겨 보시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아 참! 데이트 중에 너무 많이 드시지는 마세요 체중관리를 좀 하셔야 되거든요. 저칼로리의 맛있는 저녁식사를 즐기실 만한 식당을 추천하여 드릴 수 있으니 아래의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이 밖에도 우리는 개인화된 웹사이트를 통해 우리의 필요와 기호 등에 부합하는 상품정보, 건강정보, 금융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미처 우리자신이 알고 있지 못하던 나의 참 모습을 통해 내가 좋아할 만한 음악 영화 소설 음식 패션스타일, 심지어 데이트 상대까지도 추천 받을 수 있다. 이제는 더이상 정보의 바다에 빠져서 허우적대는 일이 없어질 것이며 목적지에 정확하게 따뜻한 손길에 이끌려 다다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박용준 온빛시스템 대표이사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일대일 마케팅과 웹사이트 개인화(6·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