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영단어 어원과 유래]그노시스에서 테카르트까지의 여정2


프랑스어 중에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라는 말이 있습니다. noblesse는 '귀족계급, 고귀한 신분'의 뜻이며, 노블레스 오블리주는 '고귀한 신분에 따른 윤리적 의무'를 뜻합니다. 사회에서 여론을 주도하며 지도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마땅히 지녀야 할 도덕적, 정신적 의무를 말합니다.

사람들은 그가 속한 사회의 지배층 인사들에게 일반인들보다 높은 도덕성, 솔선수범, 없는 자에 대한 배려정신을 요구하게 마련입니다.

이러한 기대가 충족될 때 상류 계층 사람들을 존경의 눈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1982년 포클랜드 전쟁에서 영국 왕실의 앤드류 왕자가 조종사로 참전해서 커다란 화제를 불러모은 일이 있습니다. 전 재산의 99%를 사회하겠다고 밝힌 빌 게이츠나 경주 최 부자 집은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 Many of today's royalty practice noblesse oblige through charity work. 오늘날의 많은 귀족들이 자선 사업을 통해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다.

ignore는 '알지(gno) 못하는(in=not)체 하다'라는 의미에서 '~을 무시하다, 보고도 못 본 척하다'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ignore는 인정하고 싶지 않은 것을 의도적으로 '무시하다, 묵살하다'라는 뜻입니다.

문자 메시지를 영어로 하면 text message입니다. '문자를 씹다'라는 속어적 표현을 많이 사용하는데, 영어로 'ignore a text message'라고 하면 됩니다.

■ Why do you keep ignoring my text messages? 왜 자꾸 내 문자를 씹는 거야?

ignorant는 '무지한, 무학의, 무식한'이라는 뜻이고, ignorance는 '무지, 무학, 모름'의 뜻입니다.

■ She is ignorant when it comes to Internet. 그녀는 인터넷에 대해서는 문외한입니다.

■ The governor was a brutal, ignorant man who was universally hated. 그 통치자는 누구나 싫어하는 포악하고 무식한 사람이었다

ignorant는 ignore와 마찬가지로 know와 반대의 뜻을 가지지만, 약간의 뉘앙스(nuance)의 차이가 있습니다. ignore는 '알면서 모르는 척하며 무시하다'라는 뜻이고, ignorant는 '배우지 못해서 진짜 모르는' 것입니다.

ignoble 은 noble의 반대말로 '성품이 저열한, 비열한, 천한' 등의 뜻으로 쓰입니다.

'아는 게 병이요, 모르는 게 약이다.'라는 한국 속담이 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면 차라리 마음이 편하여 좋으나, 무엇이나 좀 알고 있으면 걱정거리가 많아 도리어 해롭다는 말입니다.

삼국지에 나오는 고사성어로 식자우환(識者憂患)이라는 한자 표현도 있습니다. 서투른 지식 때문에 도리어 일을 망치는 경우 이 말을 사용하곤 합니다.

이에 걸 맞는 영어 표현이 Ignorance is bliss.(무지가 행복이다.) 입니다. 영국 시인 토마스 그레이(Thomas Gray)가 1742년에 발표한 시에서 처음 쓰여졌습니다.

Where ignorance is bliss, it is folly to be wise.

무식하면 항상 행복할 수 있을까요?

그레이의 표현을 다시 살펴봅시다.

Where ignorance is bliss, it is folly to be wise.

그레이는 '무지가 행복한 곳에서 현명해지려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라는 의미로 쓴 말입니다. 즉, 모르는 것이 약이라는 표현은 언제나 유효하거나 무식한 것이 박식한 것보다 항상 낫다는 뜻은 아닙니다.

■ The expression 'ignorance is bliss' is sometimes used to justify one's lack of knowledge of something. '모르는 게 약'이라는 표현은 때로는 어떤 사람의 무식을 정당화하려고 사용한다.

■ folly 판단력 부족이 낳은 실수, 어리석은 행동

“본 칼럼에 연재중인 영단어 어원과 유래에 관련된 내용들이 서적으로 출간되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단어 어원과 유래]그노시스에서 테카르트까지의 여정2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