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B2B의 새로운 패러다임 e-마켓플레이스 (5)


5. e-마켓플레이스와 관련된 비즈니스 모델들

e-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함에 있어서 가장 대표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Trading과 관련된 중개 서비스이다.

그러다 보니 기본적인 수익 모델이 Trading과 관련된 거래 수수료(Transaction Fee)가 대부분이다. 이미 캐털로그, 콘텐츠 서비스 업체들이 대다수 이러한 수수료를 기반으로 운영되어 오고 있다.

하지만 최근의 e-마켓플레이스 모델의 지향점은 경매, Aggregator, Exchange등의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구매자 중심적이지만 중립적인 닷컴을 지향하고 있으므로 다양한 수익 모델들을 가지고 있는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구매자 및 공급자 양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성장가능 할 것이다.

일반적인 e-마켓플레이스에서 생각하는 것 외에 고려되어야 하는 관련 비즈니스 모델들은 다음과 같다.

각각의 비즈니스 모델들은 e-마켓플레이스 자체적으로 보유할 수도 있지만 e-마켓플레이스 자체도 e-Procurement 전반에 관련된 서비스 에이전시 개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부에서 육성하고 네트워크를 유지하면서 관련된 수수료를 받는 것도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된다.

1 마케팅 에이전시(Marketing Agency)

* 마켓플레이스는 수 많은 기업들이 상거래를 하는 공간이다. 따라서 관련된 업체들이 e-마켓플레이스를 통하여 자사 제품 -서비스에 대한 광고 및 PR에 대한 적극적인 요구 사항들이 있을 수 있다.

* 광고, PR등의 콘텐츠를 개발 제공하면서 제반 매출을 일으킬 수 있다.

2 트레이딩 에이전시(Trading Agency)

* 아직 까지는 e-마켓플레이스를 통하여 완벽한 Trading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또한 100% 자동화되기도 힘든 면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Trading(국내/해외) 전반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로 하다.

* Documentation 및 Forwarding과 관련된 매출을 일으킬 수 있다.

3 트랜스포테이션 에이전시(Transportation Agency)

* 실제 물건을 사고 팔고자 하는 의사 및 동의가 온라인 상에서 움직이는 것이며 물건이 배송되기 위해서는 고객의 다양한 상황들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것은 e-마켓플레이스 참여자들이 다양하다고 판단되므로 별도의 배송과 관련된 서비스가 필요로 하다.

* 운송과 관련된 직접비 또는 브로커비용이 매출이 될 수 있다.

4 Supplier Management & Development Agency

* 구매자 중심적인 사고에 집착한다면 Good Supplier Relationship을 통한 궁극적인 시너지를 기대하기 힘들다. 공급자가 단순한 하청업체가 아닌 파트너 입장에서 신제품에 대한 개발 지원 또한 경쟁력 있는 공급자를 찾는 것은 많은 노력과 비용이 든다. 이러한 측면에서 공급업자에 대한 관리 및 개발을 대행한다는 것은 앞으로도 대단히 필요로 하는 일이다.

* Supplier Management & Development를 통한 수수료 및 투자를 통한 매출 효과

이상과 같은 기본적인 4가지 비즈니스 모델은 e-마켓플레이스 특성에 따라서 다양한 접근 방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초기 모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확보하여 갈 필요가 있으며 단 온라인 비즈니스라고 모든 것이 자동화되어야 된다는 사고에서 벗어난다면 더 좋은 서비스를 신속하게 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5 Financing Agency

* 기업간 상거래에서는 일반 소비자에 비해서 그 금액의 규모 및 상호간 대금 지불 및 제품/서비스 공급에 대한 신뢰상의 문제점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 대상의 경매시장들은 그 회사 자체가 일부 이러한 서비스 주체가 되지만 기업간 거래에서는 대금 지불과 관련된 기존 은행과의 신용장 거래와는 다른 Loan 서비스가 필요로 하리라 기대된다.

* 제품/서비스 공급 대금 공급자에 대한 선지급과 그에 따른 금융 수수료

6 트러스트 에이전시 (Trust Agency)

* 신용이 담보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현재의 e-마켓플레이스만을 통하여 기업간의 거래가 신속하게 온라인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고 기대하는 것은 요원한 일이다. 어떤 구매자인지 어떤 공급자인지에 대한 정보 제공이 필요로 하다.

* 신용평가와 관련된 서비스 비용

7 Underwriting Agency

* 제품/서비스가 기업간에서 오고 갈 때에 e-마켓플레이스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이루어 질 수 가 있다. 이러한 면에서 Risk를 줄이기 위해서 운송과 관련 더 나아가 어떠한 기업 자체와의 거래에 대한 것에 대한 보즘/보험에 대한 요구가 필요할 수 있다.

* 보증/보험과 관련된 서비스 비용.

/서호익 한국오라클 hisuh@kr.oracle.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B2B의 새로운 패러다임 e-마켓플레이스 (5)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