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제주도, 제주시장⋅서귀포시장 공개모집


4/30~5/7 응시원서 접수

[아이뉴스24 박태진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민선 8기 후반기 양 행정시를 이끌어 갈 제주시장과 서귀포시장에 대해 오는 30일부터 내달 7일까지 공개모집 한다.

제주시청 청사 전경 [사진=제주시]
제주시청 청사 전경 [사진=제주시]

행정시장은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및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 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해 개방형 직위로 운영하며 일반직 2급 또는 이에 상당하는 일반 임기제 공무원으로 보직 가능하다.

현재 강병삼 제주시장과 이종우 서귀포시장의 임기는 당초 올해 8월 말까지이나, 7월 예정된 도·행정시 하반기 정기인사, 2025년도 예산안 편성 등 민선 8기 후반기 도정이 성공리에 추진되도록 6월 말에 조기 사직하겠다는 의사를 밝힘에 따라 이번 공개 모집 절차가 추진됐다.

행정시장 응모 자격 요건은 일정한 학력 또는 자격증 소지자, 공무원 또는 민간 근무·연구경력이 있는 자여야 한다. 주요한 경력·실적 요건으로는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공무원 또는 민간 근무 경력 10년 이상인 자 △공무원으로서 2급 상당 3년, 3급 상당 5년 이상 근무한 자 △민간분야에서 4년 이상 근무·연구 및 부서단위 책임자 경력이 있는 자 등이다.

응시원서 접수 이후 행정시장 선발시험위원회에서 형식 요건과 적격성 심사를 통해 2명 내지 3명을 선발하고, 도 인사위원회에서 임용후보자 순위를 결정해 제주도지사에게 추천한다.

제주도지사는 인사위원회에서 추천된 자 중에 행정시장 후보자를 지명하고 이후 도의회 인사청문회 과정을 거쳐 최종 임용이 이뤄진다. 임기는 2024년 7월부터 2026년 6월 30일까지 2년이다.

/제주=박태진 기자(ptj1957@inews24.com)

2024 iFORU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제주도, 제주시장⋅서귀포시장 공개모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